상단으로

벤츠의 기술Home > Mercedes-Benz > 벤츠의 기술

Blue EFFICIENCY
미래를 향한 앞선 발걸음(Fast forward to tomorrow)
- BlueEFFICIENCY는 메르세데스-벤츠의 지속 가능성과 관련된 메르세데스-벤츠의 모든 활동
- BlueEFFICIENCY는 현재 사용 가능한 지속 가능 기술과 미래 지속 가능 솔루션 개발을 위한 메르세데스-벤츠의 전문 지식 전체

BlueEFFICIENCY는 지속가능성과 관련된 메르세데스-벤츠의 모든 활동을 뜻하는 용어입니다.
즉, 메르세데스-벤츠 BlueEFFICIENCY는 현재 사용이 가능한 친환경 기술부터 미래를 위한 지속 가능 솔루션을 개발하는 데 있어 메르세데스-벤츠가 보유한 퓨쳐 테크놀로지 전문 지식까지 전체를 아우릅니다.

단순한 CO2 배출 논쟁의 수준을 뛰어 넘어, 공기역학 (aerodynamics) 에서 배기가스 제로(zero emissions)에 이르기까지 지속 가능 주제와 관련된 A부터 Z까지 메르세데스-벤츠의 총체적인 활동들을 나타내는 품질 마크와도 같은 것입니다.

메르세데스-벤츠는 앞으로도 환경에 대한 책임을 실천하기 위해 흥미로운 자동차를 지속적으로 개발해 나갈 것입니다. 메르세데스-벤츠의 효율적이며 합리적 가격의 솔루션들은 지속 가능성을 만족시키면서도 고객의 무궁무진한 상상력까지 만족시킬 수 있는 이동 수단을 선보일 수 있을 것입니다.

프리 세이프(Pre-Safe)는 '사고가 일어날 가능성을 미리 예지하여 승차자 보호에 대비한다'는 메르세데스-벤츠의 안전 철학입니다.

세계 최초 2002년 S-Class에서 선보인 프리세이프는 사고 발생을 미리 감지하여 승차자 보호에 대비하는 안전 개념입니다. 이는 지금까지 조사한 사고의 2/3이상이 실제로 추돌이 발생하기 직전, 사고가 일어날 징후를 나타내었다는 분석 결과에 기초한 것입니다.

사고 징후가 있은 후, 충돌이 발생하기까지 이 짧은 몇 초가 패시브 세이프티에 있어 가장 중요한 시간으로, 지금껏 이를 효과적으로 사용한 예는 없었습니다. 따라서 이처럼 활용되지 못한 이 시간을 이용해 앞으로 일어날 수 있는 사고에 대비하는 기능입니다.

프리 세이프에서는 운전자가 위험을 피하기 위해 급핸들과 급브레이크를 조작한 경우, ABS와 BAS 그리고 ESP를 연동하여 이들 시스템 센서의 신호를 컨트롤 유니트가 종합 판단하여 안전 장치의 효과를 최대한 높이기 위한 일환으로 다음과 같은 준비를 합니다.
· 앞좌석 전동 안전벨트 텐셔너를 작동하여 느슨해진 안전벨트를 조여 효과를 최대한으로 높인다.
· 조수석 시트의 위치, 시트쿠션과 백레스트의 각도를 안전한 위치로 자동 조절하여 충돌 시 승차자가 전방으로 내려앉는 것을 방지한다.
· 슬라이딩 루프를 자동으로 닫아 차량이 구를 때 피해를 줄인다.

프리 세이프는 프론트 에어백, 안전벨트 텐셔너, 사이드 에어백, 윈도우 백 등의 시스템을 보완하기 위해 작동합니다.

프리 세이프로 작동하는 승차자 보호 대책에서는, 승차자의 시트를 가장 적절한 위치로 조절하여 안전벨트나 에어백의 효과를 높이고, 슬라이딩 루프를 닫아 차량 전복시에 대비하는데, 사고를 피하고 난 후에는 안전벨트의 조임을 자동 중단하고 시트와 슬라이딩 루프 역시 원 위치로 리셋 할 수 있습니다.

ESP(Electronic Stability Program)

ABS와 ASR을 융합 진화시킨 시스템으로 각종 센서(휠 속도, 횡방향 가속도, 조향각, 브레이크압, Yaw Rate)의 정보를 종합 판단하여 차량의 움직임에 변화(언더스티어, 오버스티어, 슬립 등)가 일어나면 자동으로 차량을 안정 방향으로 수정시킵니다.
ESP는 항상 운전자의 운전과 차량의 거동을 감시하여 주행 중 차량에 위험성이 있다고 컨트롤 유니트가 판단했을 때는 엔진 출력과 브레이크를 제어하여 차량을 안정 방향으로 수정시킵니다.

예를 들어, 코너로 진입할 때 진입속도가 지나치게 빨라 다 돌지 못하고 차량이 코너 바깥으로 빠지고 만 경우, 운전자의 진행 방향과 차량의 ESP는 코너 안쪽 뒷바퀴에 브레이크를 걸어줌으로써 운전자가 가고자 하는 방향으로 관성 모멘트를 발생시켜 차량의 안정 자세를 확보합니다.

4MATIC

올-휠 드라이브 시스템은 다이내믹한 핸들링을 맛볼 수 있게 할 뿐만 아니라 온로드와 오프로드 어디에서도 주행 안정성을 높여줍니다. 높은 접지력을 제공할 수 있게 조절함으로써 눈길, 빗길, 빙판길 등 악천후 도로에서도 즉각적으로 대응 할 수 있으며, 가속할때 각 바퀴가 충분한 힘을 받아 박차고 나갈 수 있도록 조절 합니다.